필리핀 날씨: 오늘 클락의 기온이 46°C였다고요? - 열지수(Heat Index)
⚝ 저작권 안내: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필인러브에 있으며 콘텐츠의 무단 전재 및 복사와 배포를 금지합니다.
⚐ 콘텐츠 등록일:
2020년 5월 7일
오늘 필리핀 기상청(PAGASA) 사이트나 신문에서 날씨 관련 뉴스를 보다가 클락의 기온이 46°C까지 올라갔다고 생각했다면, 일기예보 화면을 다시 보는 것이 좋겠다. 숫자와 °C가 함께 있어서 언뜻 보면 기온(air temperature)처럼 보이지만, 히트 인덱스(heat index)를 보았을 가능성이 높다.
열지수(Heat Index)
열지수(Heat Index)는 사람이 실제로 느끼는 더위를 지수화한 것으로 기온과 습도를 함께 고려해 계산된다. '사람이 실제로 주어진 환경 속에서 느낄 수 있는 온도 지수'라서 체감온도(AT: Apparent Temperature)라고 번역되기도 하지만, 체감온도는 외부에 있는 사람이나 동물이 바람과 한기에 노출된 피부로부터 열을 빼앗길 때 느끼는 추운 정도를 나타내는 지수이다. 열지수에서는 습도를, 체감온도에서는 바람을 주요 변수로 둔다고 보면 된다.
기상청에서는 기온이 높을 경우 발생하는 재해를 막기 위해 열지수를 발표하고 있다. 열지수가 41°C 이상 되면 위험(Danger)단계이니 낮에 야외 활동이나 작업을 자제하라고 권유하는 식이다. 그리고 열지수(Heat Index)가 54°C 이상 되면 매우 위험(Extreme Danger) 단계가 된다. 위험 단계 이상이 되면 굳이 날씨 관련 정보를 확인하지 않아도 참 덥다는 이야기가 저절로 나오기는 하지만, 필리핀 기상청에서 Extreme Danger이란 안내를 할 때는 열사병, 일사병, 열경련이 발생할 위험이 커지기 때문에 더위에 대비하여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2020년 5월 7일, 필리핀 내 열지수가 높게 나타난 지역
- 카비테(SANGLEY POINT, CAVITE CITY) : 49°C
- 누에바 에시하(Nueva Ecija - SCIENCE CITY OF MUNOZ) : 48°C
- 레가스피(LEGAZPI CITY) : 47°C
- 민도로(SAN JOSE, OCC. MINDORO) : 47°C
- 클락(CLARK, PAMPANGA) : 46°C
- 잠발레스(IBA, ZAMBALES) : 46°C
- 다바오(DAVAO CITY) : 46°C
⚑ 위의 콘텐츠는 아래 자료를 참고로 작성되었습니다.
필인러브의 콘텐츠는 사이트 운영자 개인의 의견이 상당히 반영되어 있습니다. 또한 글 작성 시점에서만 유효한 정보가 있을 수 있으니 작성일을 확인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