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리핀 역사유적지: 퀘존 메모리얼 서클에 있는 마누엘 케손 추모 기념관(마누엘 케손 박물관)
⚝ 저작권 안내: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필인러브에 있으며 콘텐츠의 무단 전재 및 복사와 배포를 금지합니다.
⚑ 아래의 내용은 필인러브 운영자의 개인적인 의견이 포함되어 있으며, 정사가 아닌 야사를 바탕으로 한 부분도 있습니다.
⚐ 콘텐츠 등록일:
2024년 10월 25일
⚑ 아래의 내용은 필인러브 운영자의 개인적인 의견이 포함되어 있으며, 정사가 아닌 야사를 바탕으로 한 부분도 있습니다.
필리핀에서 인구가 가장 많은 도시로 유명한 퀘존시티(Quezon City)는 필리핀 자치령 코먼웰스의 초대 대통령이었던 마누엘 케손 대통령이 행정 수도로 계획도시이다. 그래서 퀘존시티의 홍보물을 보면 빠지지 않고 들어가는 랜드마크가 있다. 바로 퀘존 메모리얼 서클(Quezon Memorial Circle) 공원과 공원 안에 등대처럼 세워져 있는 마누엘 케손 추모 기념관(Quezon Memorial Shrine)이다. 퀘존시티(퀘손시티)의 지명도 마누엘 케손 대통령 이름에서 유래한다.
마누엘 케손 추모 기념관
퀘존 메모리얼 쉬라인
Quezon Memorial Shrine
■ 주소: Diliman, Quezon City, 1100 Metro Manila
■ 위치: 필리핀 마닐라 퀘존시티 / 퀘존시청 근처
■ 운영시간: 오전 9시~오후 4시 / 월요일 휴관
■ 입장료: 무료
퀘존 메모리얼 서클(Quezon Memorial Circle)에 있는 마누엘 케손 추모 기념관(Quezon Memorial Shrine)은 필리핀 건축가인 페데리코 일루스트레(Federico Ilustre)의 디자인한 작품이다. 1951년에 케손 기념 위원회에서 마누엘 케손(Manuel Quezon) 대통령의 추모 기념관 건설을 위한 공모전을 개최했는데 당시 최고상을 받은 것이 바로 페데리코 일루스트레의 작품이었다. 페데리코 일루스트레는 공공사업국(현재의 DPWH)에서 오랜 기간 근무한 인물로 전후 인프라 재건에 힘썼다고 알려져 있다. 화재로 사라져 지금은 볼 수 없지만, 1960년대에 사용했었다는 마닐라공항 터미널도 그의 작품이다.
각설하고, 본론으로 들어가 보자면 페데리코 일루스트레는 마누엘 케손 추모 기념관의 높이나 장식 등에 있어 최대한 마누엘 케손 대통령에 대한 정보를 반영하고자 애썼다. 일단 기념관 높이부터 보면 퀘존 메모리얼 쉬라인의 66m 높이는 마누엘 케손이 사망했을 당시의 나이를 상징한다. 삼각형으로 된 꼭대기 부분에는 이탈리아 조각가 프란체스코 몬티(Francesco Monti)의 조각품이 올려져 있는데 자세히 보면 삼각형 꼭짓점 부분에 필리핀의 국화인 삼파귀타로 만든 둥근 조의 화환을 든 세 명의 천사를 볼 수 있다. 세 명의 천사는 루손, 비사야, 민다나오 아일랜드 그룹 상징한다.
기념관 위는 퀘존 시티의 풍경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전망대가 있지만, 안전상의 이유로 방문이 금지되었다. 하지만 기념관 아래에 있는 마누엘 케손 박물관(Museo ni Manuel Quezon)과 마누엘 케손 대통령의 묘지(President Manuel L. Quezon Tomb)는 방문이 가능하다.
마누엘 케손 박물관
Museo ni Manuel L. Quezon
마누엘 케손 추모 기념관(퀘존 메모리얼 쉬라인)에 있는 마누엘 케손 박물관(Museo ni Manuel L. Quezon)은 필리핀 자치령 코먼웰스의 초대 대통령이었던 마누엘 케손 대통령의 삶을 주제로 한 박물관이다. 마누엘 케손 대통령의 어린 시절부터 시작하여 대통령이 된 이후의 일들이 연대순으로 정리되어 있어 마누엘 케손 대통령이 겪었던 격동의 시대를 순서대로 볼 수 있다.
입구에서 보기보다 박물관 규모가 큰 편이라 전시물은 많지만, 2015년에 리뉴얼 오픈했음에도 전시시설이 다소 오래된 느낌이라 아쉽다. 마누엘 케손 대통령과 필리핀 자치령 코먼웰스(Commonwealth)에 대한 자료는 타갈로그어와 영어로 안내되어 있지만, 필리핀 역사에 대해 잘 모른다면 이해하기 쉽지 않게 제작되어 있어 무심히 발길을 지나치기 쉽다. 마누엘 케손이 생전에 사용했던 유품과 가구, 어린 시절의 사진 등이 눈길을 끈다.
⚑ 위의 콘텐츠는 아래 자료를 참고로 작성되었습니다.
· NHCP(National Historical Commission of the Philippines): Museo ni Manuel Quezon
· ABS-CBN News: Quezon museum: Life of a president and a nation in its tumultuous infancy
· Quezon City Government: Quezon Memorial Shrine/ Museo Ni Manuel Quezon
필인러브의 콘텐츠는 사이트 운영자 개인의 의견이 상당히 반영되어 있습니다. 또한 글 작성 시점에서만 유효한 정보가 있을 수 있으니 작성일을 확인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