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리핀 역사: 5페소 지폐와 캠프 아기날도까지, 에밀리오 아기날도의 흔적
⚝ 저작권 안내: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필인러브에 있으며 콘텐츠의 무단 전재 및 복사와 배포를 금지합니다.
⚑ 아래의 내용은 필인러브 운영자의 개인적인 의견이 포함되어 있으며, 정사가 아닌 야사를 바탕으로 한 부분도 있습니다.
⚐ 콘텐츠 등록일:
2024년 9월 23일
⚑ 아래의 내용은 필인러브 운영자의 개인적인 의견이 포함되어 있으며, 정사가 아닌 야사를 바탕으로 한 부분도 있습니다.
필리핀 생활을 하다 보면 에밀리오 아기날도가 좋든 싫든 그의 흔적을 수시로 볼 수 있다. 에밀리오 아기날도가 필리핀 국기를 도안했으니 말이다. 필리핀 국가인 루팡 히니랑(Lupang Hinirang) 역시 그가 1898년 6월 12일 스페인으로부터 필리핀의 독립을 선언했을 때 훌리안 펠리페(Julian Felipe)에게 의뢰하여 만들었던 필리핀 국가 행진곡(Marcha Nacional Filipina)에서 유래한다.
화폐
에밀리오 아기날도와 그의 카비테 자택(스페인으로부터 독립선언을 했던 장소)은 1985년에 발행되었던 구권 5페소 지폐 도안으로 채택되었었다. 이 5페소 지폐는 현재 사용되지 않는다.
지명
- 필리핀군(AFP)의 총사령부가 있는 곳은 퀘존의 캠프 아기날도(Camp Aguinaldo)이다. 이곳은 원래 캠프 머피(Camp Murphy)라고 불렀지만, 1965년 서명된 공화국법 제4434호(REPUBLIC ACT No. 4434)에 따라 CGEA(Camp General Emilio Aguinaldo)로 이름을 바꾸게 되었다.
- 카비테의 카윗에 가면 에밀리오 아기날도의 이름을 가진 '제너럴 에밀리오 아기날도'라는 이름의 동네가 있다. 에밀리오 아기날도의 생가는 이 지역과 꽤 떨어져 있지만, 바일렌(Bailen)에서는 1965년 6월 19일 제너럴 에밀리오 아기날도(Municipality of General Emilio Aguinaldo)로 행정구역의 이름을 바꾸었다.
유적지
- 카비떼의 카윗(Kawit)에 가면 에밀리오 아기날도 박물관(Aguinaldo Shrine and Museum)을 관람할 수 있다. 에밀리오 아기날도의 생가를 박물관으로 개조한 곳으로 이곳에 에밀리오 아기날도의 무덤도 있다.
- 1898년도에 필리핀 제헌의회가 열렸던 불라칸 말로로스에 있는 바라소아인 성당(Barasoain Church)에 가면 에밀리오 아기날도와 관련된 자료가 가득한 1899년 공화국 박물관(Museo ng Republika ng 1899)을 관람할 수 있다.
𖠿 관련 글 보기
필리핀 역사: 친일파가 되었던 독립운동가, 필리핀의 제1대 대통령 에밀리오 아기날도
필리핀 역사 유적지: 불라칸 말로로스의 바라소아인 성당과 필리핀 제1공화국 박물관
필리핀 역사 유적지: 스페인로부터의 독립 선언을 했던 장소, 카비테의 에밀리오 아기날도 박물관
⚑ 위의 콘텐츠는 아래 자료를 참고로 작성되었습니다.
REPUBLIC ACT No. 4434
필인러브의 콘텐츠는 사이트 운영자 개인의 의견이 상당히 반영되어 있습니다. 또한 글 작성 시점에서만 유효한 정보가 있을 수 있으니 작성일을 확인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