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리핀 역사 유적지: 딸락에 있는 카파스 죽음의 행진 기념물(Capas Death March Monument)
⚝ 저작권 안내: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필인러브에 있으며 콘텐츠의 무단 전재 및 복사와 배포를 금지합니다.
⚑ 아래의 내용은 필인러브 운영자의 개인적인 의견이 포함되어 있으며, 정사가 아닌 야사를 바탕으로 한 부분도 있습니다.
⚐ 콘텐츠 등록일:
2024년 10월 27일
⚑ 아래의 내용은 필인러브 운영자의 개인적인 의견이 포함되어 있으며, 정사가 아닌 야사를 바탕으로 한 부분도 있습니다.
참 재밌는 일이지만, 정부기관에서 쓰는 휘장(seal)이나 깃발(City flag)만 봐도 필리핀인과 한국인의 디자인에 대한 선호도 차이를 뚜렷이 느낄 수 있다. 필리핀 관광부의 러브 더 필리핀(LOVE THE PHILIPPINES) 캠페인 로고만 봐도 알 수 있는 부분이지만, 한국과 다르게 필리핀에서는 CI(City Identity)나 로고와 같은 시각 상징물에 대해 최대한 간결한 것이 좋다는 식의 생각은 하지 않는다. 대신 지방자치단체에서는 지역 내 유명한 것을 최대한 많이 로고 휘장(심벌마크)에 담는다. 로고만 봐도 해당 지역 내 주요 생산물이나 역사적인 주요 사건을 짐작할 수 있을 정도이다. 피나투보 화산으로 유명한 카파스의 휘장만 봐도 그렇다. 휘장을 자세히 보는 것만으로도 카파스에 대해 상당히 많은 것을 알 수 있다.
카파스(Municipality of Capas)의 휘장(seal) 가장 위에 적힌 1710이란 숫자는 마을이 건립된 해인 1710년을 의미한다. 숫자 아래 그려진 방패 모양의 선은 딸락 지방(Province of Tarlac)의 휘장에서 가져온 것으로 이 지역이 딸락에 속해 있음을 나타낸다. 그리고 방패 아래에 그려진 초록색 풀은 이 지역의 주요 생산물이 사탕수수와 벼임을 보여준다. 그렇다면 위쪽에 있는 길쭉한 세모 모양의 조형물은 무엇을 뜻할까? 휘장 이미지 중앙에 그려진 조형물은 바탄 죽음의 행진을 추모하기 위해 만든 카파스 죽음의 행진 기념물(Capas Death March Monument)이다. 이 기념물은 지금도 존재하고 있으며, 카파스의 맥아더 하이웨이를 지나다 보면 볼 수 있다. 그런데 카파스 지방정부에서는 왜 저 한적한 도로 위에 바탄 죽음의 행진을 기리는 기념물을 만들어 두었을까?
카파스 죽음의 행진 기념물
카파스 데스 마치 모뉴멘트
Capas Death March Monument
바탄 죽음의 행진의 마지막 구간이 시작되었던 지점
■ 주소: MacArthur Hwy, Capas, Tarlac
■ 위치: 필리핀 딸락 카파스, Susuba Elementary School 근처
■ 입장료: 무료 (2024년 10월 13일 현재)
바탄 죽음의 행진(Bataan Death March) 때 일본의 전쟁포로가 된 군인들이 바탄 마리벨레스에서 캠프 오도넬의 포로수용소까지 전 구간을 걸었던 것은 아니었다. 박스카(Boxcar)라고 불리는 화물 수송용 열차에 수십 명의 인원을 마구 몰아넣는 식이긴 했지만, 산페르난도에서 카파스(Capas)까지는 열차를 이용했다. 현재 카파스 지역에는 2차 대전 당시의 선로가 전혀 남아있지 않아 1942년 당시 군인들이 대체 어디에서 열차를 내렸다는 것인지 짐작도 되지 않지만, 카파스 죽음의 행진 기념물이 세워진 장소가 바로 열차에서 내렸던 곳이라고 한다. 그러니까 이곳에서 캠프 오도넬의 포로수용소까지 가기 위한 죽음의 행진의 마지막 구간이 시작되었던 셈이다.
하지만 아쉽게도 카파스 죽음의 행진 기념물 내에는 이 시설이 어떤 시설인지 알려주는 안내문 하나 변변히 세워져 있지 않다. 문은 열려 있어 안으로 들어갈 수는 있었지만, 직원은커녕 안내문 하나 보이지 않으니 방문객으로서는 이 장소가 어떤 장소인지 알 방법이 없다. 인터넷 자료를 검색해 봐도 바탄 죽음의 행진의 희생자를 기리기 위해 만든 시설이며 이곳에서 행진의 마지막 단계를 시작했다는 식의 간략한 안내문만 찾을 수 있을 뿐이다. 이 기념물이 언제 세워졌는지, 혹은 기념물을 누가 만들었는지 등에 대한 정보는 전혀 보이지 않는다.
또 하나 독특한 것은 입구에서 이곳이 필리핀 환경천연자원부(DENR)에서 관리하는 시설임을 알려주는 표지판을 볼 수 있다는 점이다. 카파스 내셔널 쉬라인(Capas National Shrine)과 사맛산 바탄 전투 전쟁기념관(Mount Samat National Shrine)은 필리핀 재향군인회(PVAO)에서 관리하고 있다.
⚑ 위의 콘텐츠는 아래 자료를 참고로 작성되었습니다.
· Municipality of Capas, Province of Tarlac: Capas Death March Monument
· Municipality of Capas, Province of Tarlac: BAYAN NG CAPAS LALAWIGAN NG TARLAC
· Capas Tourism Office: Capas Death March Monument
필인러브의 콘텐츠는 사이트 운영자 개인의 의견이 상당히 반영되어 있습니다. 또한 글 작성 시점에서만 유효한 정보가 있을 수 있으니 작성일을 확인하시길 바랍니다.